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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지원

사용인감계, 위임장

by 노라죠 세일즈맨 2023. 1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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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인감계, 위임장 

영업사원들이 불편해하는 것들 중에 계약 시 필요서류를 준비하는 것을 매우 어려워하는데 오늘은 그중에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사용인감계, 위임장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회사가 작을 수록 이런 일은 모두 영업사원의 몫이 된다. 그리고 대기업이나 관공서 계약을 할 때 구비해야 하는 서류들이 너무 많고 이런 것을 준비를 한 경험이 있다고 한들 다시 준비해야 할 때는 어떻게 발급했지라며 처음부터 다시 하는 경우가 많고 지원팀이 있다고 하더라도 알아서 준비해 주는 이는 없다고 본다. 

자 그럼 계약 서류중에 항상 들어가는 사용인감계와 위임장을 알아보자 

1. 사용인감계

사용인감계를 알아보려면 사용인감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사용인감을 알려면 법인인감도 알아야 한다. 그래서 법인인감부터 알아보자 

법인인감이란?

법인을 대표하는 도장으로 관할 등기소에 등록하여 사용 그리고 이것을 법인인감이라 증명하는 것이 인감증명서이다. 주로 대표이사가 법인 주체로 업무 관련 계약을 진행할 때, 주주총회 또는 이사회 의사록에 날인이 필요할 때, 금융거래 시 법인인감을 요구할 때 등과 같이 법인의 의사결정에 대한 사항을 증명할 때 사용하는 도장이며 회사의 의결권을 나타내기에 관리를 잘해야 한다. 

그리고 법인인감은 대표자의 수만큼 만들기 때문에 계약 진행시 인감증명서 발행 또한 각 도장의 개수만큼 준비해야 하는 것을 기억하자

사용인감이란?

법인인감과 병행해서 사용하는 도장으로 회사 자체가에서 법인인감과 동일한 효력이 있다고 인정한 법인도장을 말함 등기소에 등록된 도장이 아니라 회사에서 등록하여 사용하는 도장입니다. 사용인감은 보유 가능 개수가 제한적이지 않습니다. 다양한 부서에서 관련된 업무 처리를 진행하기 위해서라도 여러 개를 보유하고 있는 곳이 많습니다. 

사용인감계란?

계약시 법인인감을 대체하는 용도로 사용할 때 사용인감을 사용하게 되는 이 사용하는 사용인감이 법인인감을 대체한다는 증빙으로 제출 시에 사용인감계를 작성하여 제출하게 되어 있다. 이때 꼭 같이 들어가는 것이 법인인감증명서(인감증명서) , 그리고 사용인감계이다. 

사용인감에는 꼭 들어가는 내용이 있는데 법인인감도장란, 사용인감란, 용도(제출처) 등 아래사진을 참고하기 바란다. 

 

사용인감계 양식
사용인감계.xlsx
0.02MB

2. 위임장

계약을 진행하다보면 위임장을 가지고 오라고 한다. 왜냐면 계약 당사자가 대표일리 없으니 이 계약을 체결하는 것에 있어 대표의 권리를 위임받아 계약 진행을 하게 되었다는 것을 증빙하는 것이다 그리고 거의 세트로 같이 준비해야 하는 것은 재직증명서이다. 재직증명서는 이 사람이 우리 회사에 직원임을 증명하는 서류로 인사부에서 주로 발급이 가능하며 회사급여사이트 등(있는 회사라면)에서 출력 가능하도록 되어 있는 회사도 있다. 그리고 추가하는 것이 사대보험 납부 증명서 이런 것도 준비하라고 하는 곳도 있지만 재직증명서나 사대보험 납부 증명서는 다음에 설명하기로 하고 아래에 양식을 첨부드립니다. 

위임장.xlsx
0.01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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