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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 잘하는 방법 - 주변인을 대하는 센스

by 노라죠 세일즈맨 2025.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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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을 하다 보면 정말 많은 일을 경험하게 된다 그중에도 내부 직원들과의 업무에 대한 태도의 차이를 느낄 때 같은 회사에 소속된 사람으로 어떻게 이럴 수 있나 싶을 때도 많을 것이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들도 그들의 몫을 하고 있는 거다 아쉽게도 개인의 자라온 환경에서 비롯된 태도에 대한 부분은 제외한다면 같은 목적 아래에서 이런 차이는 납득이 될 수 없겠지만 모든 경우의 수를 제외하고 하나의 차이를 뽑자면 그건 주인의식이라 생각한다

영업사원은 그 한건 한건에 깊있게 관여하고 감정을 쏟을 수밖에 없는 시스템이라면 내부 직원들의 시스템은 그 기능에 집중된 시스템으로 다 같은 영업사원이며 다 같은 영업기회로 느껴진다는 것이다
영업 사원 특성상 주인의식을 절대적으로 가지지 않을 수 없는 이유는 직접적으로 자신의 매출과 이어지며 이것은 나의 인센과 이어지거나 인센이 없다면 개인의 실시간 능력 평가로 이어지기 때문이지만 내근직들은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주변인을 내편으로 만들었던 방법

그러니 스트레스받지 말고 그러려니 해야 하고 가끔 내편으로 만들기 위한 다양한 조공도 센스 있게 선물해야 한다
예전 선배가 이런 말을 했다
네가 받는 인센티브에서 50%는 너와 너의 가족을 위해 나머지 50%는 고객과 너와 함께 일하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동료들에게 사용하라고 배웠다
그래서 그렇게 실천한 결과 그들이 지속적인 내편이 나의 고객이 되어 주었다 생각한다
거창한 것이 아니 작은 것이라도 선물해라 지속적으로 할 때 정이 쌓여 딱딱한 관계가 부드러워져 아쉴 때 급할 때 그들이 도움을 준다


그러니 반드시 자신의 수익의 일부는 관계 형성과 성장을 위해 사영할 수 있는 센스를 가지고 있어라 뭐 비싼 거 필요 없다 출출할 때 생각나는 간단한 요기 거리 생일 때 보내주는 커피 쿠폰 정도면 충분하다 다만 꾸준함이 해 나를 기억하게 하고 나에 대한 브랜딩이 시작되는 근원이 된다
꾸준함은 어떤 전략보다 확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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